티스토리 뷰

목차



    영화 관상 개요

    관상 개요 2013년에 개봉된 한재림 감독의 한국 드라마 영화입니다. 조선 시대를 배경으로 관상가 또는 얼굴 문집으로 알려진 내경이 얼굴 생김새를 조사하여 사람의 성격과 운명을 구분할 수 있는 이야기를 그립니다. 그의 재능에도 불구하고 내경은 정치적인 이익을 위해 자신의 능력을 사용하는 것을 거부하고 아들 진형과 소박하게 살기로 결론을 내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왕의 신임을 받는 자가 내경의 능력을 인정하고 정치 문제에 도움을 주도록 설득하면서 상황은 바뀝니다. 내경은 그의 지각력이 국가의 운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마지못해 동의합니다. 그가 법정 음모와 권력 투쟁에 휘말리면서 내경은 모든 방향에서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불안한 세상을 만나게 됩니다. 영화의 줄거리는 내경이 왕위를 장악하려는 의도를 품고 있는 수양대군의 얼굴을 평가하게 되면서 시작됩니다. 내경은 분석을 통해 수양대군의 무자비한 본성과 권력에 대한 갈증을 밝혀내고 관상가와 수양대군 사이의 위험한 고양이와 쥐의 게임으로 이어집니다. 압력이 증가함에 따라 내경은 자신의 원칙과 조정의 요구 사이에서 찢어진 위태로운 위치에 있는 자신을 발견합니다. 더 복잡한 문제는 자신의 운명이 조정의 정치적인 음모와 통합되는 것입니다. 내경은 아들을 지키고 궁정의 어두운 곳을 헤쳐나가기 위해 고군분투하면서 살아남기 위해 끊임없이 의심을 하고 계산해야 합니다. 영화 관상은 권력, 속임수 그리고 선과 악의 끊임없이 이어지는 이야기입니다. 캐릭터 설정과 복잡한 감정들 그리고 긴장감 넘치는 줄거리의 반전으로 영화는 긴장감을 제공합니다. 조선 왕조의 계획과 한국 문화의 관상의 영원한 유산에 관하여 고려해 보세요. 내경의 여행을 통해 운세가 얼굴의 선으로 쓰이는지 아니면 우리가 하는 선택에 의해 형성되는지에 대한 오래된 질문을 고려하도록 초대됩니다.

    출연 배우

    이 영화 출연 배우 라인업은 아주 화려합니다. 송강호, 이정재, 백윤식, 조정석, 이종석, 김혜수 등 캐릭터별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송강호는 김내경 역을 연기했습니다. 김내경은 이 영화의 주인공으로 사람들의 얼굴을 보면 그 사람이 어떻게 살아왔는지 미래에는 어떤 일이 있을 것인지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아내는 천재 관상가입니다. 자신의 재주로 큰 일에 휘말리고 싶지 않아서 산속에서 처남 팽헌, 아들 진형과 산속에서 살고 있었는데 어느 날 기생 연홍이 찾아와 한양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그 이후 궁에서 김종서의 명을 받아서 사람들의 관상을 보고 미래를 이야기해 주고 수양대군의 역모 또한 알아차리고 막으려고 최선을 다 합니다. 내경의 처남 팽헌은 배우 조정석이 연기를 했습니다. 팽헌 또한 역모를 막기 위해 김내경을 돕습니다. 이종석이 연기한 진형은 김내경의 아들로 산에서 살고 있는 자신의 운명을 바꾸려고 관상을 배우기 시작했는데 역적의 상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일부러 나랏일을 하지 못하게 하려고 했다는 걸 알게 됩니다. 후반부에 갔을 때는 수양대군이 김내경에게 분노해서 진형의 눈을 멀게 만듭니다. 김혜수가 연기한 연홍은 한양에서 유명한 기생으로 내경이 사람들 관상을 봐주는 것을 본 후 단번에 천재 관상가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기방에서 관상을 보면서 돈을 벌 수 있게 해 주다가 김종서와 엮이게 만드는 인물입니다. 수양대군은 이정재 배우가 연기를 했는데 어린 조카 단종을 폐위시키고 왕위를 뺏는 인물입니다. 김내경이 관상으로 이것을 미리 알야채로 막으려고 했으나 결국 막지 못합니다. 

    사회적 논평

    영화 관상은 조선 시대의 환경 내에서 권력, 도덕 그리고 치명적인 상태에 대한 미묘한 사회적 논평을 제공합니다. 관상의 발견을 통해 영화는 얼굴 생김새가 그들의 성격을 드러낸다는 믿음으로 통치의 본질과 권력의 추구 그리고 야망의 결과에 관한 더 깊은 주제들을 탐구합니다. 그 중심에서 영화는 정치 체제의 본질과 개인들이 권력을 얻고 유지하기 위해 계속해서 인물들 간의 갈등이 있습니다. 수양대군은 기꺼이 조종하고 속이고 정말로 왕좌를 위한 사냥에서 만행을 저지르려는 무자비한 야망의 의인화 역할을 합니다. 그 캐릭터는 무한한 권위의 문제들과 권력의 추구에 수반되는 도덕적 협상을 강조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내경은 원래 겸손한 삶을 살기로 선택하고 특별한 이득을 위해 자신의 관상을 볼 수 있는 능력을 이용하기를 거부하는 도덕적인 사람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능력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다른 사람들 운명에 미치는 암묵적인 영향을 깨달았을 때 조정의 정치적 음모에 관여해야 하는지 갈등합니다. 그의 인생의 여정은 그가 영향력을 행사하는 데 필수적인 윤리적인 딜레마와 불의에 직면하여 저항하지 않는 결과에 저항하지 않는 것을 강요합니다. 영화는 또한 개인들이 그들 자신의 운명을 형성할 수 있는 정도를 조사하면서 운명과 자유 의지의 개념을 탐구합니다. 관상은 사람의 운명이 그들의 얼굴 생김새에 의해 운명적이라는 것을 암시하지만 인물들의 행동과 선택은 결정력을 보여줍니다. 정치 문제에 개입하고 현상에 도전하기로 한 내경의 결정은 정말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개인 기관의 힘에 대한 믿음을 반영합니다. 마찬가지로  영화 관상은 대인 관계의 복잡함과 역경의 시기에 개인들을 하나로 묶는 유대감에 대한 지각력을 제공합니다. 내경과 그의 아들 진형 사이의 애정 어린 사랑 그리고 다른 인물들 간의 충실함과 역경에 직면한 필멸의 정신의 적응력이라는 주제를 강조합니다. 전반적으로 관상은 문자 그대로의 드라마의 틀 안에서 필멸의 상태에 대한 연구를 자극하는 발견을 제공하면서 권력뿐만 아니라 도덕과 운세라는 시대를 초월한 주제에 대한 설득력 있는 해설을 제공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