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영화 길복순 정보

    영화 길복순은 2023년 3월에 넷플릭스에서 공개된 블랙 코미디 영화로 스펙터클한 스토리와 눈을 뗄 수 없는 배우들의 액션들을 선보였습니다. 간단하게 줄거리 정보를 소개하겠습니다. 이 영화의 주인공은 길복순입니다. 그녀는 외적으로는 이벤트 회사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는 살인을 하는 큰 규모의 조직인 MK ENT입니다. 그녀에게는 가족이 있는데 바로 십 대 딸입니다. 길복순은 딸을 낳고도 계속해서 MK ENT에 속해서 살인을 하며 이중생활을 계속 해나가지만 자신이 죽으면 혼자 남을 딸을 생각하며 이 일을 그만둘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그녀는 MK ENT의 대표인 차민규가 절대 놔주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그 회사에서 살인 성공률 백 프로의 에이스 이기 때문에 이전에도 그만둔다고 했지만 그녀를 붙잡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길복순에게 어린아이를 암살해야 하는 미션이 들어옵니다. 그녀에게는 몇 가지 철칙이 있는데 아이는 건드리지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차민규는 그 아이가 얼마나 나쁜 짓을 저질렀는지에 대해서 알려줍니다. 하지만 암살을 하려고 그 아이의 집에 가보니 전혀 그런 나쁜 짓을 할 아이로 보이지 않고 의심스러워서 그 임무를 거부하게 됩니다. 거기서 끝이었으면 좋았을 텐데 다른 사람에 의해서 그 아이가 죽은 것을 보고 무언가 있다고 생각해 계속 알아보던 중 차민규와의 갈등이 생깁니다. 여기서 차민규의 여동생 차민희가 등장합니다. 그녀는 자신의 오빠 차민규가 길복순만 편애한다고 생각해서 더 예민하게 구는데 그녀가 이 갈등에 뛰어들면서 누군가가 죽고 다치니 갈등이 폭발합니다. 

     

    국내외 반응

    영화 길복순은 73회 베를린 국제 영화제 베를리날레 스페셜 부문에서 공식으로 초청을 받았습니다. 길복순 역할을 맡은 전도연이 더 나이가 들기 전에 액션을 하고 싶어서 이 영화에 참여하게 되었다고 했는데 생각보다 액션이 너무 아쉽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감독의 촬영 스킬과 편집 등에 대해서도 말이 많았지만 해외에서는 국내보다는 좀 더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습니다. 편집 실력도 훌륭하고 액션신이 재미있었다는 평도 있습니다. 길복순은 싱글맘으로 살아가면서 딸아이를 너무 사랑하지만 자신이 어린 시절 제대로 부모님의 사랑을 받고 자라지 못해서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어려워하는 인물입니다. 암살을 하면서 다양한 액션신과 약간 코미디 적인 부분들도 있어서 재미있지만 딸을 위하는 길복순 캐릭터의 시각에서 보시면 더 재미있게 볼 수 있다는 반응이 많습니다. 

    결말

    길복순은 딸을 위해서 이 바닥을 벗어나기 위해서 암살 회사의 대표인 민규와 계약 해지, 갱신으로 이야기를 나누게 됩니다. 은퇴를 원하는 복순은 더 이상은 할 수 없다며 민규의 말을 무시하지만 자신들이 정해놓은 규칙에 대해 어긴 사람은 회사에서 쫓겨나야 하며 죽음에 이를 수 있음에도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습니다. 차민규의 동생 차민희가 길복순이 규칙을 어겼는데도 불구하고 살려뒀다는 것을 알고 다른 킬러들을 시켜서 길복순을 죽이려고 합니다. 거기에서 이 영화의 화려한 액션신을 볼 수 있습니다. 길복순을 죽이면 자신의 회사에서 A급 킬러로 활동할 수 있게 해 준다고 하니까 길복순이 자신의 우상이라고 했던 사람도 친하게 지냈던 사람도 다 함께 길복순을 죽이려고 덤벼듭니다. 하지만 길복순이 모두를 이겼습니다. 그 이후 자신을 죽이려고 했던 차민희를 찾아가서 망설임 없이 죽입니다. 차민희는 망설임 없이 사람을 죽일 수 있는 캐릭터이긴 하지만 절대 길복순의 스킬을 이길 수 있을 정도는 아닙니다. 그렇게 해서 차민희를 죽이고 차민규는 그녀를 처리하기 위해 회사로 불러들입니다. 길복순과 차민규는 이전에 어린 시절 서사가 있습니다. 그건 나중에 끝 부분에 나오는데 길복순은 아버지의 가정 폭력으로 힘들게 살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차민규가 의뢰를 받아 길복순 아버지를 죽이려고 집을 방문했고 고등학생이었던 길복순이 생각보다 학교에서 일찍 돌아오게 되어서 그걸 보게 됩니다. 차민규는 그녀를 죽이려고 하지만 길복순은 그럴 필요 없다며 자신의 아버지를 죽이고 이젠 공범이라고 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그때 장면에서 차민규 아역이 길복순을 신기해하면서도 좋아하는 느낌을 보여줍니다. 두 사람의 관계는 영화를 보면 볼수록 헷갈립니다. 그렇게 마지막 대결을 펼치는 길복순과 차민규의 액션장면 끝에는 차민규가 결국 죽게 됩니다. 하지만 차민규가 길복순을 좋아해서 봐준 느낌이 물씬 납니다. 그렇게 이 영화는 끝이 나는데요. 긴장감 가득하고 화려한 액션을 보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찾아서 보시면 좋을듯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