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1. 비브리오 패혈증 정의
비브리오 패혈증은 비브리오균에 오염된 어패류를 익히지않고 날것으로 먹거나 피부의 상처를 통해 비브리오균에 감염되었을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비브리오균은 하루~이틀 잠복기를 거쳐 패혈증을 유발하므로 날것을 드셨을때는 관찰이 필요합니다. 비브리오패혈증에 의한 사망률은 40~50% 정도로 매우 높습니다. 조기 진단 및 신속한 치료가 필요한 급성 질환입니다.
2. 비브리오 패혈증 증상
- 괴사, 급성발열, 오한, 혈압저하, 복부통증, 구토, 설사, 물집, 기운없음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 증상시작후 24시간내에 다리 쪽에 발진, 부종, 수포(출혈성) 등의 피부병변이 나타납니다.
- 만성 간 질환자, 당뇨병, 알콜의존자 등의 기저질환을 가진 고위험군은 비브리오패혈증의 감염 및 사망 위험이 높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상처로 인한 피부감염이라면, 피부의 궤양, 괴사 등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손상 부위에 부종, 홍반이 발생하고 이것이 급격히 진행되어 수포성 괴사가 생깁니다.
3. 비브리오 패혈증 원인
비브리오 패혈증을 일으키는 비브리오균은 바다에 사는 그람음성 세균입니다. 비브리오 패혈증은 주로 6~9월에 해안 지역에서 발생합니다. 어패류를 생식하거나 균에 오염된 해수에 피부상처가 노출되면 비브리오 패혈증에 걸릴수 있습니다.
특히 간 질환 환자, 알코올 중독자, 당뇨병, 만성 신부전증 등 만성 질환자들에게서 흔히 나타납니다. 해당 환자군은 6~9월사이에는 어패류 생식을 하지 마시고 해안지역에서의 낚시, 갯벌에서의 어패류 손질등을 금해야 합니다.
4. 치 료
테트라사이클린이나 플루오로퀴놀론 계열, 세팔로스포린 등과 같이 비브리오균에 반응하는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피부 병변에 대해서는 필요에 따라 절개, 배농 등 외과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5. 주의사항
- 비브리오 패혈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패류를 -5˚C 이하로 저온 보관하고, 60˚C 이상의 열로 가열하여 충분히 익힌 후 섭취해야 합니다.
- 익히지 않은 해산물에 의해 요리된 음식이 오염되지 않도록 주의 해야 합니다.
- 해산물은 익힌후 바로 먹어야 하고 남기는 경우에는 냉장 보관 해야 합니다.
- 해산물을 다룰때는 장갑을 착용해야 합니다.
- 손이나 발에 상처가 있다면 상처부위에 바닷물이 닿지않도록 해야 합니다.
- 어패류는 껍질이 열리고 나서 5분정도 더 끊여야 하고 찜요리는 9분이상 요리하여야 합니다.
- 어패류는 조리 시 해수를 사용하지 말고 흐르는 수돗물에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 .어패류를 요리한 도마, 칼 등은 반드시 소독 후 사용하여야 합니다.
<붙임 개요, 통계, 질의응답>
1. 비브리오패혈증 개요
2. 비브리오패혈증 발생 통계
3. 질의 응답
◆ 질병관리처 콜센타 1339
반응형